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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호성 (육군삼사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179 - 1,19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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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코로나-19’와 관련된사회적 관심사에 대한 연구김 호 성* 요약: 본 연구는 이제는 일상이 되어버린 ‘코로나19’와 관련된 사회적 관심사를 파악하는데 있다. 연구에 사용된 데이터는 네이버(Naver)에서 획득한 빅데이터 연관검색어를 사용하였고, 네트워크 분석 방법론으로 결과를 도출하였다. ‘코로나19’와 관련된 사회적 관심사를 연구하기 위해 먼저 클릭수가 높은 연관검색어 230개를 선정하여 자기중심 네트워크를 구성하였다. 그 결과 몇 개의 관심사 덩어리(components)가 존재함을 알 수 있었다. 여기에 더해,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230개의 연관검색어 중 클릭수가 많은 36개를 선정하여 관심사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네트워크 그룹핑 결과에 따라, 총 5개의 관심영역(방역, 자동차, 의료기기, 여행, 기타)이 존재함을 알 수 있었다. 그 중 방역 부문에서는 마스크, 소독, 공기청정 및 살균 분야로 나눌 수 있었다. 이 연구가 기여하는 바는 네이버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지금까지 연구된 방법론과는 차별되는 네트워크 분석 방법론을 도입하여 새로운 시각에서 ‘코로나 19’에 대한 사회적 관심사를 연구하고, 그 결과를 제시했다는데 있다. 핵심어: 코로나19, 빅데이터, 네이버 연관검색어, 네트워크분석, 제휴포트폴리오 □ 접수일: 2021년 1월 26일, 수정일: 2021년 2월 16일, 게재확정일: 2021년 2월 20일* 육군3사관학교 경제경영학과 조교수(Professor, Korea Army Academy at Yeong‐Cheon(KAAY), Email: khs21@sn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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