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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정태 (애경산업(주) 생활용품사업부) 조단비 (중앙대학교) 강윤희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285 - 30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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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광고는 매년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광고 시장에서 주요한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소비자가 직접 입력하는 검색어의 중요성에 대해 다뤄지고 있음에도, 실제 소비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검색어의 영향을 살펴본 연구는 많지 않다. 본 연구는 실제 소비자가 입력한 검색어를 특성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하고, 각 분류 유형의 세부 수준에 따른 유입수, 결제수, 및 유입당 결제율(구매 전환)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분석 결과, 검색어에 타겟 브랜드명이 포함된 브랜드 검색어의 경우, 검색어가 구체적일수록 유입수 및 결제수는 감소하였으나 유입당 결제율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반면, 검색어에 타겟 브랜드명이 포함되지 않고 제품 카테고리 내에서 검색이 이루어진 카테고리 검색어의 경우, 검색어가 구체적일수록 유입수와 결제수, 유입당 결제율이 모두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소비자 의사결정 여정을 반영하는 검색어의 경우, 여정 후기로 갈수록 유입당 결제율이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새로운 검색어 분류 체계와 검색어 유형별 구체성 수준의 영향이 다르게 나타남을 보임으로써 의사결정 여정 및 검색어 연구를 확장하고 있으며, 나아가 효과적인 검색 광고 전략을 제언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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