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영신 (한국폴리텍대학)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4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57 - 17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의 두 지역방언 화자들이 발화한 영어 긴장과 이완 모음의 음향적 속성에 차이점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발화 실험에서는 4개의 음향적 변수를 (F1, F2, 모음 지속시간, 모음간의 거리) 사용하여 경기도와 경상북도 방언 화자들의 음향적 특징을 비교하였다. 발화 실험의 수집된 184개의 데이터는 고모음인 /i, ɪ, u:, ʊ/를 CVC의 형식으로 구성된 것으로 20명의 초등학생들의 (각 10명의 방언화자로 구성) 발화에서 취합하였다. 실험 결과 발화된 음향적 변수값에 대한 두 지역 방언 화자들 간의 유의한 차이점은 나타나지 않았는데 이것으로 두 그룹 간의 발화된 음향적 속성이 유사하게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에도 불구하고 원어민 화자의 발화와 비교한 분석을 보면 경상북도 화자가 측정된 음향적 거리(유클리드 거리)를 통해서 상대적으로 좁은 모음 공간을 사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두 지역방언 화자들 간의 전반적인 음향적 속성에는 큰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원어민 화자와의 음성학적 비교를 통해서 경상북도 화자들에게 모음공간을 활용하여 소리를 구분하여 발화하는 것이 경기도 화자들보다 더 어려울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기반하여 효과적인 조음 훈련에 대한 교육적 제언이 제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