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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명진 (부산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9 - 14 (6page)
DOI
10.15724/jslhd.2019.28.3.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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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최근 고등교육의 국제화로 인해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국내 대학에 재학하는 비율이 높아졌고 이들을 위한 발음교육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이 산출하는 한국어의 모음 /아, 이, 우/을 F1, F2, F3로 음향적 분석하여 한국인이 산출하는 모음의 각 음형대와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방법: 한국에 체류한지 12개월 이하인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 41명과 통제집단으로 한국인 40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한국 모음의 음향학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일정한 문맥 ‘이것은 CVC입니다’ 속에서 산출되는 모음(vowel)을 분석하였다. 산출한 말소리는 Roland 음성녹음기(model : R-09HR)로 녹음하여 Praat 음향분석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자료처리는 독립표본 t검증으로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집단과 한국인 집단간 차이를 살펴보았다. 결과: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는 한국인에 비해 /아, 이, 우/ 음형대 주파수가 낮았다. 모음 /아/의 F1과 F2에서는 두 집단간 차이가 없었으나, 모음 /이/와 /우/는 F1과 F2, F2와 F3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모음삼각도 크기는 한국인에 비해 작았다. 결론: 이상의 결과로,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는 한국인에 비해 모음 산출시 혀를 전후로 움직이지 않고 구강 개방이 적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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