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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23 - 155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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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구성원소 이론을 바탕으로 중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 후설모음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전형적인 인지 오류에 관한 재해석이 어떻게 일어나는지를 살펴보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표준 한국어와 표준 중국어의 모음의 승인제약조건과 구성원소 이론에 의한 한․중 단모음들의 음운표시에 대해 재고하고 규명해 보도록 한다. 특히 견해가 갈리는 중국어 모음의 승인제약조건과 한국어 /ㅓ/ 모음의 내적 구조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 것이다. 그 다음으로 중국인 초․중․고급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 후설모음에 대한 청취 실험을 실시함으로써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의 전형적인 인지 오류 양상을 도출한다. 마지막으로 구성원소 이론을 바탕으로 중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 후설모음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ㅗ/→/ㅜ/, /ㅗ/→/ㅓ/, /ㅓ/→/ㅗ/’와 같은 전형적인 인지 오류가 발생하는 원인을 음운론적으로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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