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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16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15 - 33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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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학습자가 한국어 모음을 발화할 때 얼마나 정확하게 발음하는지, 즉 조음의 정확성을 판단해줄 수 있는 새로운 분석 방법을 찾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모국어 화자인 한국인 남성 15인의 조음 위치와 중국인 남성 학습자 30인의 조음 위치 간의 유클리드 거리를 측정하여 비교하였다. 즉 학습자를 학습 기간에 따라 초급 15인과 고급 15인으로 나누어 학습 기간에 따라 [이, 아, 우, 오, 어] 모음의 유클리드 거리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초급 학습자의 경우 유클리드 거리는 [우]>[이]>[오]>[어]>[아]의 순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고모음보다 저모음 발음에 정확성을 드러냈다. 고급 학습자는 [우]>[오]>[이]>[아]>[어]의 순으로 나타났는데 대체로 초급 집단과 비슷한 경향을 보였다. 그러나 중국인 학습자가 발음한 한국어 5 모음의 유클리드 거리가 학습 기간이 늘어남에 따라 모두 향상되었다. 이는 본고가 제안한 유클리드 거리가 학습자의 모음의 정확성을 판단하는 변수로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학습자의 발음 진단이나 평가 시 본고에서 제안한 유클리드 거리가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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