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태곤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 인성교육연구원 인성교육연구 인성교육연구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특수교육은 일반교육보다 여러 가지 요인들에 있어서 인성을 함양하기에 불리한 환경에 놓여있기 때문에 특수교육에서 인성교육은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특수교육에서의 인성교육 연구동향을 분석하여 그 결과를바탕으로 후속 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특수교육에서의 인성교육 관련 논문 35편을 대상으로 연도별, 연구주제별, 연구대상별, 연구방법별 기준에 따라 연구동향을 분석하였고, 그 결론 및 제언을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첫째, 2014년 이후 특수교육에서 인성교육 연구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둘째, 연구주제는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이 가장 많이 수행되었다. 셋째, 연구대상은 초등학교 연구와 지적장애 연구가많이 수행되었다. 넷째, 연구방법은 양적 연구가 가장 많이 수행되었다. 향후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으로 다양한 연구주제 및 연구방법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어야 하고, 연구대상에 있어서 유아 및 다양한 장애영역에서 연구가 활발해질 필요가 있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