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병우 (신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제17권 제47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71 - 8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기농을 선호하는 화장품 소비자들이 천연 유기농 화장품에 관심을 갖는 것에 주목하고 천연 유기농 화장품의 포장디자인에서 색채 전략에 초점을 맞춰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화장품의 포장디자인은 제품의 특성뿐만 아니라 감성을 담는 매우 중요한 매체로서, 특히 천연 유기농 화장품과 같이 재료가 중시되는 제품에 대해서는 정서적, 상징적인 표현을 통해 소비자의 신뢰를 이끌어낼 필요가 있기 때문에 색채 연구는 의미가 크다고 볼 수 있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국내외 천연 유기농 화장품 브랜드 5개를 선정하여 브랜드의 포장디자인에 적용된 색채를 분석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실증적인 조사를 하였다. 조사 결과, 천연 유기농 화장품 구매 시 가격보다는 매장분위기와 판촉사원의 설명이 영향을 주며 유해 성분에 의한 피부 트러블을 완화해 줄 것이라는 기대에 대한 응답 결과가 높게 나타났다. 천연 유기농 화장품에 적합한 컬러로는 그린을 가장 많이 떠올리는 것으로 높은 비율의 결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조사 결과는 천연 유기농 화장품에 대한 색채 마케팅 전략의 근거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천연 유기농 화장품의 포장디자인 후속연구에도 참고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