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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선영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윤리교육학회 윤리교육연구 윤리교육연구 제49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85 - 20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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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연구는 대학의 통합사회 연계전공의 운영의 실제와 문제를 검토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 가운데 하나로서 통합적 역량의 중심이 되는 ‘통합사회과 논리 및 논술’ 수업 구성의 과제를 살펴보는 것을목적으로 한다. 현재 문·이과형 통합형 통합사회 과목은 법령에 따라고등학교 수업으로 진행되고 있고, 대학에서는 통합사회 연계전공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다. 하지만 대학의 짧은 준비기간으로 인해 통합사회 연계전공 교육과정 운영에는 다소 문제들이 나타나고 있다. 4 개 전공 참여가 가능한 대학이 운영이 가능하고, 통합사회에 대한 학제간 연구도 부족한 상황이다. 빠르면 2년 후에 미래 통합사회 과목을전담할 교원을 양성해야 대학의 상황에서 학습자들이 통합사회 과목의성격과 목표를 논리적이고 전문적인 수업으로 구현할 수 있는 통합사회과 논리 및 논술 과목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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