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시영 (부경대학교) 전재균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0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9 - 4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젊은 여성층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디저트 카페를 대상으로 브랜드 포지셔닝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소비자가 브랜드를 선택할 때는 소비자의 이미지와 일치하는 브랜드 개성을 가진 디저트 카페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차원척도법을 이용하여 디저트 카페 브랜드의 경쟁관계를 파악하였다. 포지셔닝전략은 디저트 카페의 마케팅 성공을 위한 경쟁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설문조사는 인지도를 기준으로 설빙, 콩꼬물, 투더 디퍼런트, 망고식스, 공차, 눈꽃마녀, 백설공주의 7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이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수집된 유효표본 총 240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유사성 자료를 다차원척도법으로 분석한 결과 콩꼬물과 설빙, 망고식스와 투더디프런트, 눈꽃마녀와 백설공주는 서로 가까이 위치하여 경쟁이 치열한 관계로 나타났다. 브랜드 개성에 따른 속성벡터를 분석한 결과 ‘매력적인’ ‘활동적인’을 나타내는 브랜드 개성은 백설공주와 눈꽃마녀가 가장 높은 경쟁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 소비자만을 대상으로 속성벡터를 분석한 결과 ‘젊은’, ‘성공적인’, ‘전문적인’의 브랜드 개성은 설빙과 콩꼬물이 경쟁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추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