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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우영 (계명문화대학교) 정원일 (거제대학교 세무회계과)
저널정보
한국회계학회 회계저널 회계저널 제26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37 - 36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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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는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지식ㆍ기술ㆍ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ㆍ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으로 NQF 구축에 있어 핵심도구이다. 그러나 교육현장에서 NCS에 대한 잘못된 오해로 인해 산업체 현장중심 교육의 본질적 목적보다 행정업무의 부담이 교수자들에게 가중되는 부작용이 초래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세무 및 회계 관련 학과 교수자를 중심으로 설문조사, FGI를 통해서 NCS 기반 교육과정의 성과를 제고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개선방안으로 첫째, 활용도가 높은 능력단위와 학습모듈의 개선에 집중할 필요성이 있으며, 둘째, NCS 능력단위를 교육으로 전환시키는 과정과 직무능력평가결과서의 적용성을 높이고, NCS 활용 교과목에 대해서는 절대평가(Pass/Non-Pass) 또는 자율성을 부여하여야 하며, 셋째, 수업운영 및 평가와 관련된 활동들을 분석하여 중복된 활동을 제거하여 교수자가 직무수행능력 완성이라는 교육의 본질적인 역할에 집중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마지막으로 교육의 현장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현장실습, 실습실 환경 개선,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방법 개선, 산학협력활동 등에 대한 지속적인 행ㆍ재정적인 지원을 제안하였다. NCS 기반 교육과정의 성과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 본 연구의 결과는 세무 및 회계 관련 학과의 경쟁력을 제고하여 능력중심사회 실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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