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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장열 (구미대학교) 류인규 (구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세무회계학회 세무회계연구 세무회계연구 제5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21 - 14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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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청년실업율 증가는 대학교육에 있어서도 새로운 교육방법이 요구되고 있다. 증가하는 청년실업에 교육부는 2015년 교육개혁 6대과제를 제시하여, 일학습병행제를 통한 능력중심사회 실현에 노력하고 있다. 일학습병행제는 교육부와 고용노동부가 연계하여 대학 교육과정에 NCS 기반 능력단위 교육으로 사회실무교육을 실시하는 것이다. 또한 능력중심사회를 위해 한국산업인력공단은 직무 능력단위를 기준으로 맞춤식 자격을 부여하는 신직업자격을 총 24개 직업분야로 구분하여 NCS 기반으로 개발?운영하고 있다. 본 연구는 NCS 기반 자격에 의한 일학병행제 계약학과 운영과 관련하여 세무회게정보관리 L3에 해당하는 능력단위가 전문대학 세무회계전공자의 교육과정에 적합한가를 분석하여교육과정 개발을 하였다. 교육과정은 NCS 기반 능력단위와 산업체가 요구하는 능력단위를기초로 전문대학 학위과정에 적합한 교육과정으로 개발하였다. 분석결과 NCS 기반 자격의필수능력단위와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NCS 활용 교육과정 전문전공(응용)과정과 일치하여전문대학 학위연계과정의 교육과정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일학습병행제 계약학과는 NCS 기반 세무회계정보관리 L3 자격과 연계한 교육과정으로 신직업자격인정과 학위수여에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향후 일학습병행제 확대와 더불어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운영에 의미가 있으며, 특히 세무회계전공자의 신직업자격과 학위인정에 있어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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