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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장열 (구미대학교) 류인규 (구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비즈니스학회 한국비즈니스연구 한국비즈니스연구 제2권 제1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2 - 28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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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지속되는 청년실업률의 지속적인 증가추세는 교육현장에 다양한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해 2018년 정부의 추경예산 3초8천억을 추가 편성하여 운영하고 있지만 2018년 5월 현재 청년실업률은 통계자료 작성이후 사상 최대치인 10.5%로 취업대란이 이어지고 있다. 정부는 2015년 교육개혁 6대과제를 선정하여 능력중심사회를 실현하는데 노력하였다. 특히 교육개혁 6대과제에 선정되어 운영하는 일학습병행제는 기업과 학교 및 청년들의 일자리 창출과 더불어 기업의 전문숙련공 양성에 초점이 맞추어진 고용노동부가 주관이 되고 교육부는 교육을 지원하여 능력중심사회를 실현함과 동시에 청년실업률을 해소하는 일환으로 그 도입 취지에 의미가 있다.
NCS 기반 세무·회계학부의 일학습병행제는 세무와 회계의 능력단위를 중심으로 기업이 필요로 하는 세무와 회계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일학습병행제의 도입으로 기업은 세무와 회계의 숙련공을 양성하여 실무업무에 투입되는 효과가 있으며, 학습자는 일정한 교육과정을 거처 숙련된 전문직으로 일함과 동시에 학위를 수여받음으로써 교육적 장점도 갖고 있다. 다만, 모든 교육은 NCS 기반 능력단위를 이수할 수 있도록 학습프로그램을 참여기업과 훈련센터가 공동으로 개발하여 운영함으로 교육과정에 대한 수행부담이 있을 수 있다. 본 연구는 NCS 기반 세무·회계학부와 연계하여 일학습병행제 도입에 대한 사례를 제언함으로써 참여업체의 실무지침을 제공하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NCS 기반 일학습병제도
Ⅲ. 세무·회계학부의 일학습병제 운영
Ⅳ. NCS 기반 일학습병행제의 참여 사례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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