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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인애 (경희대학교) 이소현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9 - 62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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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에 무선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테크놀로지의 속한 발은 교 육 분야에도 막강한 향을 미치면서 학교 교육 뿐 아니라 비형식 교육의 표 기 인 박물에서도 모바일 러닝에 한 심과 실천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박물의 교육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모바일 러닝 황을 분석하고자, 그 연 구 상을 2013년부터 2015년까지 문화체육부 정책 사업 ‘박물 길 의 인문 학’ 에 참여한 국 국․공․사립․학박물 모바일 기기 앱을 활용하여 박물 체험활동을 진행한 총 62개의 ‘스마트 교육’ 사례들로 하다. 이를 해 먼 모 바일 러닝에 한 개념과 박물에서 모바일 러닝의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박물에서 의 모바일 러닝의 분석틀을 마련하고, 그 분석틀 (기술 측면과 페다고지 측면으로 구성)에 따라 박물에서의 ‘스마트 교육로그램 수업지도안’을 분석하다. 그 결과, 박물 모바일 러닝은 제공되는 태블릿 PC와 앱을 활용하여 기기 활용에 주안을 두 고 있는 로그램이 다수다. 물론 로젝트 기반학습, 모둠학습을 심으로 페다 고지 특징을 목하여, 기술, 페다고지으로 통합된 형태의 로그램을 운하 고 있는 로그램도 있었지만, 아직은 모바일 러닝을 모바일 기기와 기술을 활용하는 데 치우쳐있는 경향이 있었다. 이에 ‘상시성’, ‘개별성’, ‘상호작용성’의 모바일 러닝의 페다고지 특성을 덧붙여져 진정한 ‘박물 모바일 러닝’으로서의 모습으로 진행되어 야할 필요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해 학교와 박물의 연계한 모바일 러닝 확산, 박물 교육담당자 상 연수 제공, 박물의 물리 환경 재정비 등도 동시에 고려되 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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