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보라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영상문화학회 영상문화 영상문화 제3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 - 3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최근 몇 년 간 한국 사회는 인스타그램상의 음식 이미지인 ‘먹스타그램’의 괄목할 만한 성장을 경험했다. 이 연구는 먹스타그램 사례를 통해 소셜 미디어상의 이미지 생산을 면밀히 살피고 그것의 사회문화적 함의를 밝히고자 한다. 이를 위해 시각연구 및 미디어연구의 논의를 바탕으로 먹스타그램 이미지의 기술적·구성적·사회적 양식을 분석하였다. 기술적 양식의 측면에서 분석한 결과, 먹스타그램에서 미디어 어포던스와 실시간성의 강조, 그리고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요소를 발견할 수 있었다. 구성적 양식의 측면에서 먹스타그램은 캐주얼한 일상사진으로 구분 지을 수 있었으며, 시각적 기록의 역할을 수행하면서도 푸드 포르노적인 요소를 포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양식의 측면에서 먹스타그램의 기록성과 전시효과를 지녔고, 상호텍스트적 지식을 구성하고 있었다. 뿐만 아니라, 이용자 간에 사회규범으로 작동하면서 디지털 미디어 이용의 일상성을 잘 드러낸 사례로 볼 수 있었다. 분석 결과를 통해 본 먹스타그램은 기존의 음식 이미지를 재맥락화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먹스타그램을 통해 소셜 미디어가 현대인의 정체성 구축에 있어 주요한 사회적 공간으로 기능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