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현주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예창작학회 한국문예창작 한국문예창작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05 - 13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그림책의 텍스트로 구성된 인성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과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제 적용함으로써 그 효과를 검증하고, 이 연구결과를 역발상으로 창작자에게 적용하여 작가 중심이 아닌 교육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수요자 중심의 창작 관점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교육부 인성교육진흥법에 의거 인성 교육의 덕목(예・효・정 직・책임・존중・배려・소통・협동)으로 된 그림책을 선정하고, 그림책 내용에서 중심 언어・명화・음악・놀이 부분을 연구・분석하여 프로그램화하였다. 프로그램의 적용은 K광역시에 소재한 A유치원의 만5세 2개 반 유아 총 4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시 기간은 2015년 4월 6일부터 6월 26일까지 12 주 동안 12개의 프로그램을 주2회로 나누어 1개의 프로그램은 2차시로 구 분하여 총 24차시를 실시하였다. 실행 교사는 이를 위해서 12편의 그림책 중심으로 20시간 교육을 받고 진행하였다. 연구 도구로 사용한 자기조절능력 검사 도구는 이정란(2003)이 학부모용으로 연구한 「유아 자기조절능력 척도」 도구를 김은미(2006)가 다시 교사용으로 수정하여 교육 기관 상황에서 교사가 평정할 수 있도록 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자아존중감 검사 도구는 이현정(2014)이 연구에서 사용한 교사가 평정할 수 있는 유아의 자아존중감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은 사전 자기평가 평균이 17.550 (SD=5.002)이고, 사후 자기평가 평균은 20.800(SD=4.280)으로 두 집단 간의 점 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t=5.654, p<.001). 자기존중감은 사전 유능감 평균이 37.525(SD=7.795)이고, 사후 유능감 평균이 43.875(SD=8.704)으로 두 집단 간의 점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t=6.095, p<.001). 따라서 그림책 내용에서 추출한 중심 언어・명 화・음악・놀이가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의 하위 요인인 자기평가, 자기결정, 행동 억제, 정서성과 자아존중감의 하위 요인인 유능감, 소속감, 가치감, 통제감에 긍정적으로 기여하였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그림책의 텍스트로 구성된 인성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기 조절능력과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율적임을 검증하였다. 동시에 본 연구 프로그램에 적용한 중심 언어・명화・음악・놀이 영역 등을 인성 교육을 위한 스토리텔링의 주제 혹은 소재로 활용할 수 있는, 작가 중심이 아닌 교육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수요자 중심의 창작 관점을 제시하는 계기가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