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선희 (동양대학교) 정재은 (동양대학교)
저널정보
세명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인문사회과학연구 인문사회과학연구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327 - 357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 연구 주제: 본 연구는 생태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적 음악활동이 유아의 환경 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환경 지식, 태도,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와 환경친화적 태도 형성과 음악적 소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 연구 배경: 유아기 환경교육은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중요하며, 이는 올바른 환경태도와 행동을 형성하는 데 기여한다. 특히 음악과 생태 그림책을 활용한 교육은 유아의 정서적 안정과 환경친화적 태도 형성에 효과적이다.
· 선행연구와의 차이점: 기존 연구와 달리, 본 연구는 생태 그림책과 음악활동을 결합하여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반영한 통합적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와 음악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실제 교육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실용적인 지침을 제공하였다.
· 연구방법: 본 연구는 생태 그림책과 음악활동을 결합한 유아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문헌분석과 요구분석을 거쳐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전문가 협의와 실험연구를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와 지속성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는 5세 유아 40명을 대상으로 6주간 24회기의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효과를 검증하였다. 데이터는 반복측정 분산분석과 공분산분석을 통해 분석되었다.
· 연구결과: 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들의 자연친화적 태도 점수는 사후검사와 추후검사에서 비교집단 유아들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 이는 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들의 자연친화적 태도가 지속적으로 유지됨을 확인시켜준다. 따라서, 생태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적 음악활동 중심의 유아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환경적 능력을 증진하고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들의 음악 점수도 사후검사와 추후검사에서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은 사전검사에서 유사한 수준이었으나, 사후검사에서는 실험집단의 점수가 비교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이는 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들의 음악 능력이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따라서, 생태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적 음악활동 중심의 유아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음악 능력을 증진하고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판단할 수 있다.
· 공헌점 및 기대효과: 본 연구는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반영하여 생태 그림책과 음악활동을 결합한 통합적 교육 모델을 제안하고, 감각적 경험을 중시한 교육 방법을 통해 유아의 환경 이해와 공감을 촉진하였다. 또한, 놀이 중심의 교육 방법이 유아의 자발적 참여와 창의성을 촉진함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으며, 프로그램이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와 음악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임을 입증하였다. 연구 결과, 이 프로그램은 유아들의 통합적 사고력과 창의성 배양에 도움이 되며, 실용적으로 적용 가능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