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소희 (숙명여자대학교) 원종순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학회 코칭연구 코칭연구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43 - 16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아교사의 NLP 선호표상체계에 관한 본 연구는 유아-교사, 교사-교사 상호작용을 NLP이론의 표상체계 관점에서 살펴봄으로서 유아교사가 자신의 선호표상체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절한 상호작용과 교육을 제공하게 하는 데 의미 있는 연구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연구 문제를 유아-교사의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선호표상체계의 활용은 어떠한가? 와 동료교사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선호표상체계의 활용은 어떠한가? 로 설정하였으며, 이에 33명의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선호표상체계의 활용을 확인하기 위하여 NLPia선생님코칭 워크숍을 실시하였으며, 워크숍에 참석한 교사를 대상으로 두 종류의 개방형질문지를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두 가지 개방형질문지 중 하나는 유아-교사 간의 상호작용을 하루일과의 관점에서 살펴보는 질문지이며 또 다른 하나는 교사간의 상호작용을 동료멘토링 중 전문적 지지와 개인의 정서적 지지 관점에서 살펴보는 내용으로구성하였다. 또한 보다 명확한 자료 수집을 위하여 질적 연구방법의 하나인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교사가 유아의 상호작용과 교사간의 상호작용에서 선호표상체계에 따른 상호작용 특성이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