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금남 (전주교육대학교) 오대연 (전주교육대학교) 은혁기 (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치료학회 교육치료연구 교육치료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1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감사성향과 자기격려가 학교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주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5, 6학년 아동 373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각 변인들 간의 관계를 상관분석을 통해 살펴보았고, 감사성향과 자기격려의 관계에서 학교행복감의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감사성향과 자기격려는 정적으로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다. 감사성향과 자기격려는 학교행복감에 유의한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자기격려의 하위요인인 인지적 자기격려와 감사성향의 하위요인인 감사인식 및 인정이 학교행복감에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교행복감의 하위요인별로 감사성향과 자기격려의 영향력 및 영향변인은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감사증진과 자기격려 프로그램이 학교행복감 개발 프로그램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됨으로써 초등학생의 학교행복감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