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299 - 32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감사성향에 따라 행복감과 자아존중감이 관련성을 살펴봄으로써 감사하는 삶의 중요성 및 순환적·생명적 관계회복을 위한 교사교육방안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17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관련 변인을 측정하기 위하여 감사도구(GQ-6), 단축형 행복 척도(COMOSWB), 강종구(1986)의 한국판 자아존중감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보육교사의 감사성향, 행복감 자아존중감의 인식정도는 보통이상으로 나타났다. 둘째, 감사성향이 높은 보육교사 집단은 낮은 집단에 비하여 행복감과 자아존중감 인식정도가 높았다. 셋째, 보육교사의 감사성향 상집단, 하집단, 전체 집단 모두 자아존중감 총합과 행복감 총합에서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었다. 넷째, 감사성향 상집단의 경우 자아존중감 하위변인이 행복감을 59%, 감사성향 하집단의 경우 자아존중감 하위변인이 행복감을 53%, 감사성향 전체집단에서는 자아존중감의 하위변인이 행복감을 54%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감사성향이 높을수록 자아존중감이 행복감을 설명하는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58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