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은영 (인천대학교 교육학과) 이지연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경희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42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91 - 21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진로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심리적 통제와 대인관계 유능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대학생 257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높을수록 심리적 독립이 낮게 나타났고 진로정체감이 낮게 나타났다. 그리고 심리적 독립이 높을수록 대인관계 유능성이 높게 나타났고 대인관계 유능성이 높을수록 진로정체감도 높게 나타났다. 둘째,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높다고 해서 진로정체감이 낮아지는 것이 아니라 심리적 통제가 심리적 독립으로 이어져 심리적 독립이 낮을수록 진로정체감이 낮게 나타났다. 셋째,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진로정체감의 관계를 심리적 독립과 대인관계 유능성이 이중매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진로정체감을 예측하는 단일변인으로 유의하지 않고 심리적 독립과 대인관계 유능성이 연결통로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과 앞으로의 연구방향이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