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경 (공주대학교) 한형서 (중원대학교) 최영근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KNU기업경영연구소 기업경영리뷰 기업경영리뷰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3 - 8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을 중소기업이라는 관점으로 접근하여 중소기업에서 나타나는 경영특성을 사회적기업에적용하여 사회적기업의 경영특성이 사회적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에 사회적기업의특성을 크게 기업 역량과 사회적기업가 정신으로 구분하고 기업 역량은 조직시스템 역량, 재무적 역량, 마케팅 역량으로 구분하였으며, 사회적기업의 성과는 사회적 성과와 경제적 성과 측면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모형에 의한 가설검증을 위하여 다중회귀분석과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사회적기업의 기업 역량 중조직시스템 역량과 마케팅 역량이 사회적 성과와 경제적 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확인하였고, 재무적 역량은 사회적 성과와 경제적 성과 모두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사회적기업가 정신은 사회적 성과와 경제적 성과에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에 정부는 기존에 시행해 왔던 지원금 제도를 더욱 강화하여야 하며,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경쟁력 강화를 위한 연구개발, 교육훈련, 원가개선, 기술협력 등과 같은 분야의 지원정책과 마케팅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정책 입안에 힘써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