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문수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69 - 28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폭력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개발된 용서함양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초등 현장에 적용하여 초등 교사와 학생의 인식을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 자료는 심층면담과 연구참여자의 수업일지를 활용하였고, Spradley(1979)가 제안한 영역 분석과 분류 분석의 절차를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첫째, 용서 함양 신체활동 체육수업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목표 중심의 체육수업 운영’, ‘적극적인 신체활동과 표현’ 그리고 ‘긍정적 정서 변화의 장’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용서는 교수자와 학습자간, 학습자와 학습자간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시켜 나가는 원동력이 되었다. 둘째, 용서 함양 신체활동 체육수업에 대한 학생의 인식은 ‘신체활동 참여의 자신감과 지속성’, ‘흥미와 유능감’ 그리고 ‘책임감 갖기’ 등으로 범주화되었다. 본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은 용서 함양 신체활동을 통해 심동적 측면과 인지적 측면보다는 상대적으로 정서적인 측면의 결과에 대해 긍정적 가치를 표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