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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상용 (동덕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유럽문화예술학회 유럽문화예술학논집 유럽문화예술학논집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5 - 6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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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전체에서 대표적인 추상화가들 가운데 한명인 바실리 칸딘스키는 당대를 휩쓸던 러시아혁명의 전체주의적 속성을 경멸하면서, 예술의 목적은 사회적 혁명이 아니라 인간의 영혼을 물질로부터 해방시키는데 있다고 믿었다. 그에게 궁극적인 유토피아는 정치적이거나 사회적인 것과는 무관한 정신의 진화였기에, 필요한 것은 잘 실행된 회화나 데생으로 환영을 만들고 감각의 만족을 꾀하는 것이 아니라, 시선을 내적으로 돌리는 행위, 곧 ‘내적 응시’의 행위에 천착하는 것이었다. 그것을통해서만 비로소 예술은 존재 너머의 지혜, 곧 어떤 ‘우월한 질서’를 드러내는 창구 역할을 할 수있기 때문이다. 이는 칸딘스키가 자신의 추상회화의 존립기반으로 삼은 것으로, 그는 자신의 추상회화가 인간 정신이 나아갈 길을 인도하고 영적 혁명을 완수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확고하게 믿었다. 이러한 신념은결정적으로 엘레나 블라바츠키(Helena Blavatsky)의 근대 신지학(theosophy, 神智學) 이론체계의 영향 아래서 형성된 것으로, 실제 그의 추상화 담론은 그것에 결정적인 기반을 제공해준 신지학 이론에서 차용한, 비교(祕敎)의 경전을 방불케 하는 용어와 개념들로 가득하다. 이 논의의 목적은 20세가 초 대표적인 추상화가인 칸딘스키의 추상화담론에 블라바츠키의 근대신지학, 더 나아가 루돌프 스타이너(Rudolph Steiner)의 인지학(人智學, anthroposophy)이 미친 영향을 요약해 살피고, 다음의 두 문제제기를 통해 그의 신지학적 추상회화 담론 가운데 일부를 비평적으로 되짚어보는데 있다. 그 두 문제제기는 다음의 두 질문으로 함축될 수 있다. 첫째, 칸딘스키의 예술세계의 궁극적인 중심이 되는 주제에 관한 것으로, 전적으로 칸딘스키 자신의 내적 경험 안에서 일어나고, 그의 추상적 회화표현을 통해 매개되는, 그가 ‘영적 왕국’이나 ‘미래왕국’ 등으로 표현되기도 하는 초월계 자체에 관한 것이다. 문제제기는 이렇다. 어떤 표현이 지극히사적일 뿐 아니라 신비주의적으로 경험된 ‘영적 상층부’의 기록이라면, 예술가 자신의 선언이나 주장 외에 다른 어떤 방법으로 그 경험의 의미와 진위, 표현의 상응성 여부 등을 인식하거나 판단하는것이 가능할 것인가? 둘째, 예술작품이 예술가 개인이 매우 내밀한 체험을 통해 터득한 우주적 지혜를 전수해, 인간의영혼을 신적 단계로 이끄는 수단이라면, 그때 예술가의 위상은 사실상 신비주의 종교의 샤먼(shaman)과 크게 다를 바 없다. 이는 필연적으로 다음의 딜레마를 동반한다. 예술가의 정체가 그렇게 신화화되면, 역설적으로 예술가 외에 다른 어떤 크고 높은 세계도 부재하는, 오로지 ‘한 예술가의종교(relision du seul artiste)’라는 가난한 시론(時論)만 남게 될 개연성이 크다는 것이 그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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