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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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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3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47 - 17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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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항의 특성을 분석해 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12년부터 2014년까지 동일한 시기(1월)에 실시된 한국어능력시험 결과를 자료로 하여 문항난이도와 변별도 그리고 답지별 반응 비율을 산출하고 읽기 문항의 특성을분석하였다. 첫째, 문항의 난이도와 변별도에 영향을 주는 문항 특성으로는 텍스트의형태와 명시적으로 제공된 정보의 내용, 그리고 문항이 요구하는 읽기 능력(평가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텍스트의 형태는 제시되는 텍스트가 글 중심인지, 이미지 중심인지와 관련된다. 제공되는 정보의 내용은 그 정보가 수험자에게 힌트로 작용하는지, 함정으로 작용하는지에 대한 것이다. 그리고평가 요인(맥락 이해, 세부 내용 파악, 중심 내용 파악, 추리 및 추론)이 문항의 난이도와 변별도에 영향을 주었다. 둘째, 문항의 정답률이 낮아지는 추이가 문항 제시 순서와 전체적으로유사하였다. 즉 한국어능력시험의 경우 초등 수준부터 고등 수준의 사고를요하는 문항으로 문항 배치를 하고 있었다. 이는 모국어 화자가 아닌 일반외국인 학습자에게는 매우 효과적인 제시 방법이라 하겠다. 다만, 정답률과별개로 답지별 반응 비율이 답지별로 유사하게 분산되어 있는 것은 고민거리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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