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3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71 - 19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초등 인문사회 영역 영재교육의 현황을 살피고, 이 영역의영재교육을 보다 발전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하는 데 기여하는 하나의 방안으로서 초등 인문사회 영재 프로그램에 지원한 학습자들의 특성을 분석해보았다. 이를 위해 서울의 한 대학부설 영재교육원에 지원한 초등학생 154명의 자기소개서와 교사들의 추천서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생들은 자신의 영재성을 독서량과 독서 몰입, 특정 분야에 대한 지식과 지적 호기심,언어적 영재성, 높은 정의적 특성 등으로 제시하고 있었으며, 교사들의 추천서는 학생들의 영재성을 구체화하기도 하고 새로운 측면을 보강하기도 하였다. 그밖에 학생들이 밝힌 장래 희망과 존경하는 인물을 통해서도 초등인문사회 영재 학습자들의 특성을 들여다볼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초등 단계의 인문사회 영재교육을 실행함에 있어 학습자의 관심과 요구가 충분히 고려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