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규 (서원대)
저널정보
국제언어문학회 국제언어문학 국제언어문학 제35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83 - 31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비록 현장 연구를 통한 개념설정이 아니라는 한계는 있지만, 영어영재에 관한 지속적인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는 길잡이나 출발점으로서 영어 영재교육의 개념을 먼저 몇 가지 틀에 근거하여 개념설정을 시도해 보고자 한다. Sternberg(1993)의 개념화, Gardner(1983)의 다중지능 이론에 근거한 개념화, 이신동(1988)의 영재판별을 위한 영재성의 개념적 정의에 기초한 영어 영재성에 대한 개념화, 그리고 구체적으로 영어 영재라고 할 수 있는 역사적 인물과 현재 활동하고 있는 영재들을 사례로 영어 영재의 개념설정을 시도하려고 한다. 결론적으로 영어 영재성은 아동이 또래에 비해 평균이상의 지능을 가지고 있으면서, 영어에 대한 관심과 흥미와 언어관련 과제집착력을 보이며, 조기에 영어에 있어서 구체적으로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 등 각 영역에서 혹은 분석이나 표현, 창작 등이 면에서 또래에 비해 탁월한 발달이나 두드러진 능력을 보이는 특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영어 영재성의 개념에 대한 개념화의 첫 시도이니 만큼 명확한 단정적인 개념이 아니라 연구를 통해 검증을 해야 하는 가설로 생각하지만, 적어도 영어 영재가 존재하다는 사실은 가시적으로 보여주려고 시도했다.

목차

국문초록
1. 문제 제기
2. 언어/외국어 영재의 개념설정
3. 영어 영재성의 개념 설정
4. 영어영재의 당위성
5. 언어/외국어(영어) 영재교육의 방향
6. 결론
ABSTRACT
참고문헌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706-0022328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