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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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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91 - 97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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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회성 관광에 초점을 맞춘 관광정책으로는 관광의 영속성을 확보할 수 없다. 특히 관광객의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관광의 빈도가 증가한다는 점으로 볼 때, 최근의 관광추세는 반복관광이다. 따라서 최근의 도시 관광의 정책역시 관광객의 재방문의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선행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관광지에 관광객을 계속적으로 오게 하는 이유를 이성적 요인과 감성적 요인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분석대상은 전주한옥마을을 재방문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결과, 관광지의 독특한 이미지와 문화적 이미지, 그리고 관광지 운영 프로그램은 관광지 감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관광지 환경의 편의성 및 운영 프로그램은 관광지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관광지 신뢰는 관광지 감성 및 재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관광지 감성 역시 재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결과를 기초로 한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관광객을 관광지에 재방문하게 하려면 관광지 신뢰와 감성을 증대시켜야 한다. 관광지 신뢰를 증대시키는 요인은 이성적 요인으로 관광지의 환경을 편리하고 청결하게 조성해야 한다. 반면에 관광지 감성을 증대시키는 요인은 감성적 요인으로 타 관광지와 구별될 수 있는 독특한 이미지, 문화적 이미지를 구성해야 한다. 관광지의 운영 프로그램은 관광지 재방문의 이성적, 감성적 요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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