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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은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책학회 한국정책학회보 한국정책학회보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7 - 90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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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특정 제도의 선택과 동형화의 원인과 결과를 분석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딜레마 상황은 제도의 선택을 제약하기 때문에, 딜레마 상황에 정합될 수 있는 제도, 즉 ‘유연성’이 매우 큰 제도가 선택되어 동형화될 것이라는 ‘딜레마적 동형화’의 개념을 제시하고 동 개념을 통해 배출권거래제도의 선택과 동형화, 그리고 그에 따른 결과를 제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우리나라에서 EU의 배출권거래제도를 선택・모방한 이유는 ‘딜레마적 동형화’에 의해 이루어졌다. 온실가스 감축은 서로 다른 요구가 존재하는 딜레마 상황이었으며, 배출권 거래제도는 제도의 특성상 ‘유연성’이 매우 커 딜레마 상황에 정합될 수 있었다. 즉, 제도에 요구하는 제도 환경(딜레마 상황)과 제도의 특성(유연성)간 정합성이 높기 때문에 선택과 모방이 진행되었다. 둘째, 딜레마적 동형화의 결과는 지연과 제도 완화, 법 목적과 원칙간, 그리고 시행체계내 두 가치의 혼재, 내용상 형식주의가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동형화의 새로운 메커니즘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선택이 어려운 상황에서 왜 특정 제도가 선택되어 동형화되는지, 왜 실패한 제도가 선택되어 동형화되는지, 왜 개선된 제도가 선택되어 동형화되지 않는지를 하나의 설명렌즈로서 설명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론적 의미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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