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일화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동북아관광학회 동북아관광연구 동북아관광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7 - 3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면세점 선택속성, 재방문 및 추천의도에 대해 연구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인 관광객의 면세점 선택속성을 파악하여 후속연구에 있어 선택속성과 관련한 척도개발에 기여하고자 한다. 둘째, 중국인 관광객의 면세점 선택속성이 만족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고 있는지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면세점 선택속성별 만족을 제고시키는 방안을 강구하고자 한다. 셋째, 중국인관광객 면세점 만족 정도가 재방문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규명해 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중국인 관광객 면세점 재방문이 추천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규명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면세점 선택속성에 대한 t검증 분석결과,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면세점선택속성은 ‘구매의 편리성’, ‘다양한 구매편익’, ‘선물 증정’ 등이, 면세점 선택속성(제품)은 ‘우수한 디스플레이’, ‘창조성’, ‘매력적인 디자인’ 등이, 면세점 선택속성(면세점시설)은 ‘적절한 조명’, ‘훌륭한 인테리어’, ‘적절한 고객동선’ 등이, 그리고 면세점 선택속성(인적 서비스)은 ‘상품에 대한 지식’과 ‘외국어능력’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한국에 대한 열망과 상징에 대한 t검증 분석결과, 한국에 대한 열망에 대해서는 ‘한국인과 똑같이 살고 싶음’을 비롯한 모든 항목에서, 한국에 대한 상징에 대해서는 ‘드라마가 너무 좋음’을 비롯한 모든 항목에서 낮게 나타났다. 셋째, 면세점 재방문 및 추천의도에 대한 t검증 분석결과, ‘친구·지인들에게 추천할 것임’이 높게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