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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영주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현대미술사학회 현대미술사연구 현대미술사연구 제50집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39 - 163 (25page)
DOI
10.17057/kahoma.2021..50.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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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세기 초 여성 사진가의 초상 사진을 중심으로 그들이 보여주었던 매스커레이드 전략을 살펴보고 매스커레이드가 젠더 정체성에 가져오는 전복적 기능들을 고찰하였다. 먼저, 마스크나 매스커레이드는 정체성과 관련해 은폐와 저항의 기능을 함으로써 일관되고 단일한 정체성이 환상임을 드러낸다. 이러한 매스커레이드의 개념을 여성성 논의에 도입한 조앤 리비에르는 진정한 여성성과 가면으로서의 여성성 사이에 차이가 없을 주장함으로써 본질적인 젠더 정체성이란 허구임을 지적하였으며, 주디스 버틀러 또한 패러디적 젠더나 수행적 젠더 개념을 논하면서 젠더 정체성이 행동의 양식화된 반복을 통해 산출되는 것이며, 그것은 항상 반복과 재인용을 통해서 발생하기 때문에 오히려 재의미화와 기존 의미의 전복가능성에 열려 있다고 주장한다. 여성사진가들은 매스커레이드라는 패러디적 모방을 통해 원본이라 가정된 젠더 정체성의 경계를 허물고, 본질적 속성을 가정하지 않는 임시적 젠더를 구성한다. 그들은 젠더가 하나의 행위이자 수행이며, 조작된 기호라는 점을 사진작업을 통해 보여주는데, 이들의 매스커레이드 전략은 크게 젠더화된 오브제의 사용, 거울을 활용한 반사이미지의 제작, 젠더의 양식화된 재현으로 표현된다. 매스커레이드는 진정한 여성성과 위장된 여성성 간의 경계를 허물고 둘 사이의 위계질서를 전도하고 역전시키는 젠더 패러디의 전략이라 할 수 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가면과 매스커레이드, 정체성의 역사
Ⅲ. 매스커레이드로서의 여성성과 수행적 젠더
Ⅳ. ‘여성-하기’를 통한 매스커레이드 전략
Ⅴ. 나가며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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