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이슬 (푸른자연유치원) 이혜정 (을지대학교) 김은심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5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95 - 220 (26page)
DOI
10.32349/ECERR.2021.12.25.6.19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3세반 교사의 동작교육 교수능력 향상을 위한 협력적 실행연구 과정에서 나타난 교사와 유아의 변화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만 3세반 담임교사, 연구자, 유아 24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약 12개월간 협력적 실행연구를 실시하였다. 자료수집은 수업관찰 자료, 교사 및 연구자의 저널, 심층면담, 동작수업 관련 자료 등을 기초로 분석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협력적 실행연구에 참여한 교사는 개별 유아에 대해 이해가 높아졌으며, 유아 주도의 동작활동을 지원하고, 다양한 방법과 형태의 동작활동을 지원하는 교사로 변화되었다. 둘째, 협력적 실행연구를 통해 유아는 자신이 주도하는 동작활동에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었으며, 기본운동능력이 발달하며, 흥미도와 참여도가 높음이 나타났다. 본 연구는 동작교육 교수능력 향상을 위해 효과적이고 실질적 방법으로 교사와 연구자 간의 연구 공동체의 중요성을 제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5-0001275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