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55 - 38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장애아동 발달재활서비스 제공기관에서 발달지체 유아의 사회성 향상을 위해 협력교수를 통한 집단놀이 활동 수업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얻게 된 특수교육교사의 실천적 지식을 알아보는 데 있다. 연구 참여자는 연구자로서의 교사와 협력교사 2명, 수업관찰자 3명, 연구 참여유아 6명으로 총 4차시의 협력교수를 통한 집단놀이 활동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협력교수를 통한 집단놀이 활동 실행과정에서 얻게 된 특수교육교사의 실천적 지식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구체적이고 명확한 목표 수립과 안정된 교실환경을 확보해야 한다. 둘째, 유아들의 능동적 수업참여를 위해서는 다양한 교수전략이 필요하다. 셋째, 문제 행동은 부모님과 협의하여 지도하여야 한다. 넷째, 협력교사의 적절한 언어적․신체적 역할 수행은 유아에게 중요한 지원 자원이 될 수 있다. 다섯째, 놀이 활동 집단 프로그램은 적극적인 수업 참여, 언어적 의사표현 증가, 또래를 응원하고 위로하는 공감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