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은재 (온숲어린이집) 이부미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40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33 - 64 (32page)
DOI
10.22327/kei.2022.40.3.0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연구자와 교사가 유아생태예술교육을 현장에 적용하여 반성적 실천을 통한 순환적 변화과정을 탐색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만 5세 유아 23명과 연구자 1명, 교사 3명이다. 연구기간은 2017년 1월부터 2019년 10월까지이며, 실행연구과정에서 수집된 참여관찰 기록 및 수업 동영상 전사 자료와 연구자와 교사의 저널 , 교사면담 자료 등을 분석하였다. 실행연구 과정 안에서 유아들의 놀이와 매체에 대한 집중력, 교사의 계획 중심의 활동 주도성의 문제점, 실내와 자연공간에 따른 활동의 역동성 차원에서 교육적 관점을 교사에서 유아에게로 전환하는 반성적 성찰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졌다. 3차에 걸친 계획-실행-반성적 성찰-대안 구성의 순환적 과정 속에서 최종적으로 드러난 유아생태예술교육 실행과정의 주요요소는 생태학적경험과 놀이 몰입, 매체 활용과 예술영역 간의 통합, 과정 중심의 활동, 협력 학습의 가치, 공간의 중요성으로 도출되었다. 연구자와 교사가 함께하는 협력적 실행연구를 통해 유아생태예술교육의 본질적 의미를 이해하고 이에 대한 실천적 지식을 도출할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