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선주 (블루클라우드) 유창석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글로컬문화전략연구소 문화콘텐츠연구 문화콘텐츠연구 제2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7 - 2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고궁은 우리나라의 고유한 역사와 문화를 대표하는 문화관광 상품이며 해마다 천만 명이 넘는 많은 수의 관광객이 방문하는 문화유산이다. 그러나 고궁이 관광객의 재방문을 통해 의미 있는 관광지로 지속적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문화유산이 아닌, 관광객의 체험 측면에서 고궁의 관광경험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고궁을 방문하는 이용자가 다양한 만큼 본 연구는 고궁이라는 문화유산을 관광하게 된 동기가 개인적 체험, 공유된 체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방문 동기가 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총 308명에 대한 설문응답을 바탕으로 구조방정식을 통해 분석한 결과, 문화유산 관광동기의 5개 구성개념인 예술성, 향수성, 교육성, 고유성, 역사성 중 예술성, 향수성, 고유성은 개인적 체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공유된 체험에는 향수성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개인적 체험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만 공유된 체험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점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고궁의 지속적인 방문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동기에 대응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의 개발과 함께, 개인의 향수성을 자극하는 마케팅이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II.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III. 연구 방법 및 분석
I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31-000110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