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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용철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7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09 - 113 (5page)
DOI
10.31152/JB.2022.11.7.4.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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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로 무장한 신제품이 확산되며 시장에서 경쟁의 강도는 더 강해지며 소비자의 선택권은 더 강화되고 있다. 기업에서는 소비자를 선점할 필요를 느껴 소비자 선점의 효과적인 방안으로 체험 마케팅이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체험이 오히려 소비자의 선택을 더 방해하는 경우도 있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소비자 선택구조를 더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이점이 체험의 효과성이다. 이 연구에서는 체험 유형을 선행 연구에 근거하여 3가지(감성적 체험, 인지적 체험, 관계적 체험)로 분류하였다. Aaker (1997)에 의해 본격적으로 시작된 브랜드 개성 연구는 마케팅 분야 연구의 매우 중요한 영역이 되었다. 이 연구는 브랜드 개성과 체험과의 관계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브랜드 태도 형성에서 감성적 체험은 관계적 체험에 비해 효과적으로 나왔다. 감성적 체험-인지적 체험, 인지적 체험-관계적 체험은 차이가 없었다. 브랜드 개성의 강인함을 강화를 위해서는 인지적 체험이 감성적 체험이나 관계적 체험에 비해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왔다. 결과에서 통계적 유의성은 나오지 않았지만 응답결과의 추이로 볼 때, 브랜드 개성의 성실함, 활기참, 유능함, 세련됨의 강화에서 감성적 체험을 이용한 접근이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왔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III. 연구방법
I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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