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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설화 (한양대학교) 박만수
저널정보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7 - 49 (43page)
DOI
10.21328/JMEC.2022.2.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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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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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인터랙티브 광고 콘텐츠인 <아오르비>를 중심으로 스토리텔링의 서사 구조의 흐름에 인터랙티브 기술이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이를 경험한 이용자의 인식은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심층적으로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아오르비>의 서사 구조는 "설정-대립-해결"의 3단계 서사 구조 흐름을 가지고 있으며 5개의 미시 서사와 3개의 의미 서사로 구성되어 있다. <아오르비>는 병렬 길 구조형식으로 여러 가지 서사의 결말로 도출되지만 결과적으로 제작자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결론은 하나로 도출되는 걸 확인했다. 둘째, 이용자의 능동적인 선택 행위를 통해 서사가 전개되는 인터랙티브 콘텐츠는 유튜브 플랫폼의 기술적 특성을 활용해 스토리 공간을 확장하는데 기여했다. 인터랙티브 콘텐츠에서의 상호작용성은 이용자들이 광고내용에 더욱 몰입하게 하는 도구적 장치로써 작용하는 것을 확인했다. 마지막으로 이용자들에게 브랜드 메시지를 내포한 스토리텔링 전략을 통해 마케팅 콘텐츠로써의 활로를 넓혔다. 스토리 구조 내에 전달하고자 하는 캠페인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녹여 콘텐츠를 구성했다. 동시에 유튜브의 기술적 특성을 활용하여 메시지 전달 기능을 높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유튜브 댓글 반응을 분석한 결과, 이용자들의 긍정적인 평가가 주를 이뤘다. 인터랙티브 콘텐츠의 스토리텔링 전략이 브랜드 홍보에 간접적으로 기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가 인터랙티브 광고 콘텐츠 시장의 발전을 위한 기초 지표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해본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대상 및 방법
4. 분석 결과
5.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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