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신영 (서울창원초등학교) 전상신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8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9 - 47 (29page)
DOI
10.31863/JSE.2022.02.38.1.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일반초등학교 입학 예정 장애 유아의 부모를 대상으로 전이 지원을 위한 온라인 부모교육을 실시하여 부모효능감과 가족역량강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방법: 연구 참여자는 실험집단, 통제집단 각 7명씩 총 14명으로 구성하였으며, 코로나 19로 인하여 대면 및 집합 교육이 어려워진 상황을 고려하여 비대면 쌍방향 온라인 교육을 주 2회 총 10회기로 구성하였다. 부모교육 프로그램 내용 구성을 위하여 특수교육대상자 지도 경험과 1학년 담임 경력이 있는 통합교사 인터뷰와 전이에 대한 가족 요구 설문조사를 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검증을 위하여 대기자 통제집단 사전-사후설계와 프로그램 참여 소감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실험집단에서 부모효능감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하위 영역에서 부모로서의 효능감에서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나 부모 역할에 대한 관심과 흥미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실험집단에서 가족역량강화는 유의미한 차이가 보였으며, 하위 영역에서 체제에 대한 옹호, 지식, 능력의 3가지 영역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나 자기 효능감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셋째,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 도움이 되었던 부분, 가정 실천 사례, 온라인 부모교육 강점과 약점에 대한 참여 소감을 통하여 구체적인 효과를 알아볼 수 있었다. 결론: 장애 유아의 일반초등학교 전이 지원을 위한 온라인 부모교육은 부모효능감과 가족역량강화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추후 특수교육대상자 학교 배치와 장애 유형에 따른 전이 지원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장애 유아와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 교사 및 치료사들을 위한 전이 교육의 필요성이 시사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9-001092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