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재연 (홍익대학교) 백승혁 (홍익대학교) 김숙연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논문지 한국HCI학회 논문지 2022 Vol.17 No.1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47 - 60 (14page)
DOI
10.17210/jhsk.2022.03.17.1.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1980~2000년대 사이에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가 본격적으로 경제활동에 참여하면서 M세대로 명명되는 이들은 주요 쟁점으로 떠올랐다. 소유보다는 공유의 가치를 선호하는 그들의 니즈(Needs)에 따라 구독 서비스 형태 또한 동반으로 부상하며,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구독 서비스를 접목하는 양상이 나타났다. 특히, 코로나-19(COVID-19)와 환경오염으로 인한 미세먼지 문제는 공기와 관련된 가전제품에 대한 관심을 집중시켰고, 그로 인해 M세대가 선호하는 구독 서비스와 공기청정기를 결합한 구독 서비스 모델이 개발되었다. 하지만 기존의 공기청정기 구독 서비스는 개발에만 집중하며, 시대적 특성과 주요 소비자인 M세대의 니즈를 반영한 구독 서비스의 모델에 대한 연구는 더딘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코로나 시대에 M세대의 라이프스타일 연구를 활용한 공기청정기 구독 서비스 모델 개발에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는 현장 조사(Field Research), 비디오 에스노그라피 (Video Ethnography), 맥락적 인터뷰(Contextual Interview), 심층 인터뷰(In-Depth interview)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이후, M세대의 라이프 스타일, 공기청정기, 구독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통해서 고객 여정 지도(Customer Journey Map), 친화도법(affinity diagram)으로 분석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코로나 시대에 M세대의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키워드 및 니즈를 도출했다. 또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M세대의 라이프스타일 연구를 적용한 서비스 디자인 기회 영역 및 서비스 모델 디자인을 제안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연구 진행 및 분석
4. 서비스 디자인 모델 제안 및 서비스 수요자 평가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04-0011748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