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인아 (성균관대학교 서비스융합디자인협동과정) 설상훈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35 - 5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제품과 ICT 기술의 융합을 통한 새로운 서비스 디자인 접근방법이 강조되 고 있고, 국내 가전업계에서도 가전제품에 서비스 콘텐츠와 구독 서비스를 융합하는 등의 서비타이제이션이 시도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냉장고 에 식음료 구독 서비스를 접목한 실증연구를 기반으로 한 구독 서비타이제 이션 디자인 프로세스를 제시하였다. 발산과 수렴을 기조로 하는 트리플 다 이아몬드 모델의 3단계 프레임워크로 1단계는 에스노그라피를 통한 페르소 나 기반의 구독 상품 정의, 2단계는 구독 시나리오 실험에서 다이어리 기법 으로 라이프로깅하여 여정 맵 기반의 잠재 니즈 발굴, 3단계는 IoT 가전, 디지털 플랫폼의 서비스 콘텐츠, 파트너쉽의 구독 서비스의 3개 부문의 솔 루션 아이디어를 적용한 구독 서비타이제이션 시나리오 디자인이다. 본 연 구모형은 B2C 중심 제조업에서 서비타이제이션을 통해 고객의 경험을 고도 화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단, 향후 가전제품 사 용을 라이프로깅 하는 기술이 진화된다면 다른 접근방법의 연구모형이 필 요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