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원영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문학과환경학회 문학과환경 문학과환경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27 - 157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생태학을 문학교육에 적용하려고 시도하였던 주요한 논의들의 내용 및 방식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이를 통해 문학교육에서의 생태학 도입을 위한 새로운 시사점들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고는 이를 위해 문학교육에서의 생태학 적용 논의들을 ‘생태학적 사유 체계 도입’노선, ‘생태주의 이념의 구현을 위한 체제 구성적 접근’ 노선, ‘생태주의 이념의 구현을 위한 제재 구성적 접근’으로 구분하여 검토하였다. ‘생태학적 사유 체계 도입’ 노선은 분절적 문학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게 한다는 의의가 있다. ‘생태주의 이념의 구현을 위한 체제 구성적 접근’ 노선은 거시적이고 근본적 차원의 생태주의 도입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의가 있다. ‘생태주의 이념의 구현을 위한 제재 구성적 접근’ 노선은 가장 적용 가능성이 높은 전략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각각 노선의 의의만큼 한계 역시 분명하게 확인되었으며, 이에 본고는 생태학의 문학교육적 적용을 위한 새로운 전략으로서 생태 비평의 ‘동일 개념 변위 전략’을 검토할 수 있음을 제언하였다.

목차

1. 서론
2. 생태학적 사유 체계의 도입
3. 생태주의 이념의 구현을 위한 체제 구성적 접근
4. 생태주의 이념의 구현을 위한 제재 구성적 접근
5. 결론 및 제언
인용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810-0011673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