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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희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국제정치학회 국제정치연구 국제정치연구 제25집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69 - 191 (23page)
DOI
10.15235/jir.2022.03.25.1.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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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 청소년의 시민의식 수준이 보여주는 흥미로운 현상에 주목한다. 이를 위해 시민의식을 인지적 차원과 비인지적 차원으로 구분한다. 시민지식과 태도 및 행태적 의향이 바로 그것인데 한국 청소년은 높은 시민지식 수준을 보여준다. 그러나 시민의식의 비인지적 차원을 구성하는 태도 및 행태적 의향은 상대적으로 낮다. 구체적으로 한국 청소년은 정치제도 및 타인에 대한 신뢰가 낮고 미래 정치참여에 대한 기대도 낮다. 이 연구는 이러한 양자간 차이를 학교 시민교육의 관점에서 알아본다. 그 중 학교 환경을 구성하는 핵심 수단으로서 교실 환경의 개방성 수준에 따른 시민의식의 태도 및 행태적 의향의 차이를 분석한다. 그 결과 교실 환경을 자유로운 토론이 가능한 개방적인 공간으로 인식하는 학생은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정부, 정당, 국회와 같은 제도 및 타인에 대한 신뢰도나 정치참여 의향에서 높은 수준의 시민의식을 보여준다.

목차

국문요약
Ⅰ. 들어가며
Ⅱ. 학교 시민교육: 교실 환경과 청소년 시민의식
Ⅲ. 청소년 시민의식의 국제적 비교
Ⅳ. 한국 청소년의 교실 개방성 인식과 시민의식
Ⅴ. 나오며: 청소년은 민주주의를 어떻게 학습하는가?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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