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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Guillermo Pozzati (Universidad Nacional de las Artes)
저널정보
한국전자음악협회 에밀레 에밀레 제19권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69 - 77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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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음악의 분석을 위한 문맥의 시스템을 소개한다. 네 가지 유형의 문맥을 고려하여 음악분석을 위한 이론적 시스템의 기본 구성요소로 활용한다. 우선, 있는 그대로의 그 작품 자체로 정의되는 맥락인데, 작품을 구성하는 모든 사운드, 구조, 이벤트, 소리개체들은 그 작품의 부분으로 이들이 유기적으로 혼합되며 한 단위로서 그 작품으로서의 정체성을 갖게 한다. 다음은, 청자가 음악을 듣기 전에 가지고 있었거나 만들어진 지식, 경험, 기대, 신념, 평가 기준 등 모든 마음의 덩어리로 형성된 문맥이 있다. 두 가지 유형의 작품 내 하위 문맥도 고려하였는데, 그 중 한가지는 동떨어진 독립된 소리에 관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몇 가지 사운드를 포괄하는 음악세션<SUB>segments</SUB>에 대한 것이다. 이러한 문맥간 상호작용을 탐구하기 위해 여덟 가지의 관계유형을 정하고 어떻게 실제 음악작품에서 작용하는지 예시를 들어보았다. 감축된<SUB>reduced</SUB> 청취, 프랙탈성<SUB>fractality</SUB>, 사운드, 음악작품, 음악적 스타일 등 음악분석에서 사용하는 많은 일반 용어와 개념을 이러한 상호작용의 관점으로 검토하였다.

목차

Part Ⅰ: The Contexts
Part Ⅱ: The Eight Types of Intercontextual Binary Relationship
Part Ⅲ: Additional Examples
Conclusions
References
Abstract in Korean | 국문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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