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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지훈 (서원대학교) 윤정숙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2022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9 - 13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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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는 독특한 콜라보 제품을 구매하고 즐기는 과정 자체를 하나의 문화로 즐기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콜라보레이션은 브랜드 이미지를 보완하거나 강화하고 확산시킴으로써 브랜드 가치를 상승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는 전략적인 방법이다.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한 재택근무의 확산 등에 따라 메타버스가 주목을 받고 있다. 메타버스 시장 규모는 2021년 307억 달러(약 34조 1077억원)에서 2024년 약 2969억 달러(약 329조 8559억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러한 메타버스의 성장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메타버스 아바타의 특성이 상품과의 연결을 통해 경영성과에 미치는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런 관점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독창성, 매력성, 유사성, 호기심, 친근성, 소비자 감정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연구를 할 것이다. 둘째, 연구모형을 중심으로 실증분석을 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실증분석을 통해 기업체 관계자에게 메타버스 아바타의 특성이 콜라보레이션 연결을 통해 경영성과 향상으로 이어지는 마케팅 전략과 시사점을 제시할 것이다. 또한 이를 통해 학문분야와 실무분야에 대한 시사점도 제시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Ⅲ. 연구설계
Ⅳ. 기대되는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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