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엄사문 (전남대학교) 왕자웅 (전남대학교) 이상준 (전남대학교 경영학부)
저널정보
한국엔터프라이즈아키텍처학회 정보기술아키텍처 연구 정보화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23 - 136 (14page)
DOI
10.22865/jita.2023.20.2.1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전 세계적으로 비대면 사교가 보편화되면서 ZEPETO와 같은 메타버스 플랫폼의 등장으로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메타버스에 대한 연구는 비즈니스 분야와 관련된 연구는 거의 없다. 따라서 메타버스에서 일어나는 크리에이터 아바타의 특성이 준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초점을 두고 연구하고자 하며, 메타버스에서 브랜드 선호도가 현실 세계에서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설문지를 배포하여 얻은 300여부의 응답결과를 SPSS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아바타의 사회적 매력과 신체적 매력의 중요성을 발굴하였다. 또한, 메타버스에 대한 이해를 돕고 사용자에게 실용적인 전략을 제공하여 아바타 디자인 및 준사회적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크리에이터가 아바타를 만들 때 최신 패션 트렌드를 미리 조사하여 신체적 매력이 있는 아바타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