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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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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나리아 (숭실대학교) 백송이 (숭실대학교) 김소희 (숭실대학교) 이재령 (인천재능대학교)
저널정보
한국IT정책경영학회 한국IT정책경영학회 논문지 한국IT정책경영학회 논문지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895 - 2,90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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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게 발전한 IT환경과 기술들을 통해 컴퓨터로 구현된 가상현실이 다시 한 번 큰 관심을 받게 되었다. 이에 메타버스라는 용어가 다시 한 번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메타버스는 학습자와 교수자간에 상호작용이 부족한 웹 기반 이러닝 시스템과 화상 강의의 한계를 넘어 새로운 방식의 교육을 제공해줄 수 있다. 현실을 모방한 가상공간을 통해 체험 형 교육, 현장 교육이 필요한 다양한 환경을 위한 플랫폼으로 자리 잡을 수 있다. 영어교육은 실생활에서 마주할 수 있는 상황을 토대로 말하고 쓰는 교육을 할 때 큰 성과를 얻을 수 있는 분야이다. 메타버스를 이용한 영어교육은 이러한 교육조건을 충분히 충족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은 메타버스 기반의 아동영어교육 서비스를 게이미피케이션과 에듀테인먼트의 특징을 가진 서비스의 관점에서 그 이용의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설문 조사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영어교육에 관심이 있고 메타버스를 이해하고 있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다. 본 논문의 결과는 일반적인 게임과 같이 청각, 시각, 촉각 같은 감각적 요인보다는 아바타나 도전과제 같은 요인이 더 중요하다는 결론에 도달할 수 있었다. 또한, 메타버스 기반의 아동영어학습 서비스는 재미 요소보다는 학습 효과가 이용 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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