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효경 (한양대학교) 오송민 (한양대학교) 유영만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2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383 - 388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 교육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메타버스는 학습자와 아바타, 아바타와 가상공간, 가상공간과 학습자의 관계는 학습효과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호혜적 관계다. 본 연구는 현상학자 메를로-퐁티의 몸과 지각, 공간, 타자와의 관계의 개념을 철학적 근거로 메타버스 학습의 실재감을 설명한다. 그 결과 메타버스에서의 학습자와 아바타, 학습자와 공간 개념을 도식화하여 제시하였다. 이는 향후 온라인 학습 설계나 새로운 온라인 플랫폼 설계에 있어서 학습자와 교수자 모두에게 학습공간의 의미와 경험이 중요하게 전제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메를로-퐁티의 철학과 메타버스의 만남: 실재감을 중심으로
4. 학습자의 공간 인식 모델: 일반적인 온라인 학습과 메타버스의 비교
5. 결론 및 제언
참고 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