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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진 (서울특별시) 남기범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글로컬문화전략연구소 문화콘텐츠연구 문화콘텐츠연구 제24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41 - 16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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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에서는 다양한 매체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이를 사용하는 소비자의 수용환경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현대의 디지털 미디어는 콘텐츠를 창조하고 이를 재사용하는 과정에서 창작자와 수용자 사이에서 상호작용을 통해 콘텐츠의 재매개(remediation)가 된다. 본 연구는 라디오 콘텐츠의 재매개 과정의 설계과정을 제시하고, 문화기호학적 분석 도구인 의미생성모델이 설계에 유용함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콘텐츠 재매개에서 발생하는 특성, 즉 비매개(immediacy) 혹은 하이퍼 매개(hyper-mediacy)가 재매개 콘텐츠의 기획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고찰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재매개 콘텐츠를 문화기호학의 분석도구인 의미생성모델을 통해 재구성하였다. 둘째, 의미생성모델의 3단계 구조분석이 매개의 어떠한 특성을 반영하는지 분석하였다. 셋째, 재매개 콘텐츠의 특성과 의미생성모델의 분석을 통해 재매개의 특성을 고찰하였다. 그레마스의 모델을 통해 재구성해 본 ‘tbs eFM 디지털 매거진’의 기획과정은 3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콘텐츠 수용자의 어학실력 향상과 콘텐츠 제공자인 tbs eFM의 인지도 향상이라는 핵심 가치가 심층구조이다. 둘째, 이를 기반으로 수요자가 선호할 수 있는 미시 콘텐츠들을 추출하여 상호작용적 스토리텔링 요소들을 구성하는 서사구조이다. 셋째, 이러한 서사구조를 활용하여 다양한 이미지와 시각적 스토리텔링으로 풀어낸 표층구조이다. 이 과정에서 기존의 콘텐츠를 새로운 콘텐츠로 재매개할 때 나타나는 하이퍼 매개성이 지속적으로 관철되고 개성적인 요소로 작동하였다. 디지털 미디어의 다양성과 급속한 성장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콘텐츠 유통양식이나 단순한 확장방식에서 탈피하여 방송콘텐츠의 재매개와 새로운 매개방식을 활용한 구조변화를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II. 콘텐츠 재매개와 의미생성모델
III. 분석 방법
IV. 거시 콘텐츠와 재매개
V. 의미생성모델을 활용한 3단계 구조분석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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