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주사학회 HOMO MIGRANS Homo Migrans Vol.25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31 - 5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 배경 학습자의 수학 교과 기초 학력을 함양하고 학업성취도 향상을 돕기 위한 한국어 보조교재를 개발 방안을 마련하고 실제 사례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다문화 배경 학습자가 수학 교과에서 성취도가 낮은 원인으로 부족한 한국어능력이 주된 요인으로 지적되어 왔고, 지금까지 선행연구 및 개발된 자료는 교과 속 주요 용어를 선별하여 다양한 나라의 언어로 소개하거나 용어를 제시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이러한 고립적 어휘 학습법의 한계를 넘어 교과내용과 한국어 학습을 통합한 교수방법론이 정립되어야 하나 다른 교과목과 달리 수학에 관련된 논의가 많지 않고, 특히 실례를 제시한 경우는 극히 드물다. 이에 본 연구에서 내용중심교수법에 바탕을 두어 수학 용어가 가지고 있는 특징을 살펴보고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참고하여 교재 개발 범위를 정하고 다문화 배경 학습자의 언어적 능력을 고려하여 중학교 1학년 수학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한국어로 보는 수학 생활』 보조 교재를 개발하였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이론적 배경
Ⅲ. 다문화 배경 학습자를 위한 수학 보조교재
Ⅳ. 맺음말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05-001355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