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하경 (홍익대학교) 박명원 (홍익대학교) 박세훈 (홍익대학교) Choi Sunkyu (홍익대학교) 구유리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21 No.1(Wn.57)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67 - 8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팬데믹으로 초래된 사회적 변화와 급진적인 기술 개발로 교육현장의 비대면 교육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수요에 발맞춘 사용자 중심의 교육 플랫폼 서비스 제공 및 지원기술의 현황은 미흡한 실정이다. 특히 비대면 수업에 가장 취약한 초등학생은 교육부의 여러 대응책 마련에도 불구하고 수업집중도 저하 및 학업성취율 하락 등 온라인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경험가치에 근거한 교육 서비스 개선 전략 제안을 통해 초등교육에서의 혼합형(블렌디드 러닝) 학습 경험 향상을 목적으로 둔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사용자 경험요인 및 서비스 품질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해 혼합형 교육 서비스 유형에 맞는 경험요인을 도출하고, 사용자 파일럿 테스트를 통하여 경험요인 구체화 및 서비스디자인 기회영역을 도출하였다. 원격수업을 경험하고 있는 초등학생 및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카노모델과 팀코의 고객만족계수를 사용하여 서비스 경험요인을 심층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혼합형 학습 플랫폼 서비스 컨셉, 스토리보드 및 서비스청사진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초등교육 통합 플랫폼 서비스 전략은 사용지속성, 유대관계 형성, 자기주도학습의 컨셉을 바탕으로 1. 초등학생 눈높이 UI 설계를 적용한 통합 플랫폼 운영 2.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한 상호교류를 지원하는 소통형 수업 구현 3. AI 기술 등을 통한 개인맞춤형 학습지도 지원과 체계적인 보상 프로그램 운영의 세부내용으로 구성된다. 사용자 여정별 서비스 핵심접점을 도출하여 제시된 서비스청사진을 통하여 사용자와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상호작용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
본 연구는 초등교육에서의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긍정적인 혼합형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자 사용자 경험가치에 근거한 서비스의 품질요인을 분석하여 서비스디자인 결과물을 도출하였다. 초등학생 눈높이에 맞는 교육 서비스를 구현하는데 초등 공교육 통합 플랫폼 서비스로써의 전략 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혼합형 학습 경험향상을 위한 서비스 디자인 개발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